칼빈-개혁신학 학술강좌
The Academic Lecture on Calvin-Reformed Theology, ALCRT
칼빈-개혁신학을 가르치는 강좌를
연중 정기적 혹은 부정기적으로 개설한다.
The Academic Lecture on Calvin-Reformed Theology, ALCRT
칼빈-개혁신학을 가르치는 강좌를
연중 정기적 혹은 부정기적으로 개설한다.
교재 | 『기독론: 중보자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』. 서울: 생명의말씀사, 2016.
『기독론』 강좌가 총 120주제로 120강좌가 계획되었습니다.
아래의 강좌 계획은 각각 ‘강좌 번호 [기독론 면(쪽번호) | 요체 및 논점] 제목’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.
1강 [저자의 말 20-31 | 본 역서를 읽는 유익] 본서의 특징과 가치 및 내용 개관
2강 [36-40 | 기독교 신학의 중심] 서론적 단상: 기독론의 구성, 가르침의 순서, 의의, 위치
3강 [40-44 | 통시적으로 단회적] 구속사적 성취: 언약, 절기, 제사
4강 [44-51 | 공시적으로 반복적] 구원론적 적용: 보혜사 성령(임마누엘, 진리, 능력[은혜])의 임재
5강 [52-56 | 개혁신학적 관점] 구속사적-구원론적 관점: 창조, 언약, 율법, 삼위일체론-기독론
6강 [56-63 | 교리사적 개관] 기독론의 동향: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에 대한 정통적 입장
7강 [63-69 | 바르트, 라너, 판넨베르그 등] 하강기독론의 당위성 및 상승기독론 비판 1: 이성적 추론이 아닌 삼위일체 하나님 전제
8강 [69-78 | 헤겔, 판넨베르그, 영-기독론, 다원주의, 양자론, 몰트만 등] 하강기독론의 당위성 및 상승기독론 비판 2: 사람의 신화(神化)가 아닌 하나님의 성육신
9강 [79-91 | 쿨만, 슐라이어마허, 리츨, 신리츨학파, 브룬너, 바르트 등] 하강기독론의 당위성 및 상승기독론 비판 3: 내재적 이성이나 감정이 아니라 절대적 ‧ 객관적 계시
10강 [94-101 | 송영의 주, 창조-구속중보자] 성경의 기독론 1: 고전 8:6, 골 1:12-30
11강 [101-112 | 신인양성의 위격, 비하와 승귀] 성경의 기독론 2: 빌 2:6-11
12강 [112-122 | 신학의 원리에 비추어 비판] 소위 역사적 예수 연구의 허상: [종교]사학파(슈트라우스, 하르낙, 불트만, 슈바이처, 켈러), [성경]비평파(케제만, 보른캄, 콘첼만, 맑센), [유대주의]전승파(샌더스, 마이어, 라이트, 위더링톤)
13강 [122-129 | 브라운, 보캄 비판] 성경의 예수와 성경적 예수: 조직신학과 성경신학
14강 [129-137 | 성경적 사실들로 신학] 교리적 전제에 입각한 신학: 신학과 철학
15강 [137-145 | 계시를 믿음으로 수납] 신학의 원리: 존재의 원리(자기계시)와 인식의 원리(성경, 믿음)
16강 [145-149 | 신앙의 유비에 따른 참 신학] 삼위일체론적-기독론적 관점: 계시의 중심이자 정점 그리스도
17강 [152-162 | 교리의 형성] 성경의 신앙고백과 교부들의 신앙의 규범
18강 [162-173 | 이후 필리오케 교리 첨가] 사도신경과 니케아 신경(제1차 콘스탄티노플 신경 포함): 중보자 그리스도의 신격과 대속 사역을 중심으로 삼위일체론 전개
19강 [173-190 | 떼오토코스 논쟁] 에베소 공의회: 한 위격 두 본성의 위격적 연합을 견지하며 신인양성의 분할과 분리 주장을 정죄
20강 [190-200 | 칼케돈 공식: “혼합 없이, 변화 없이, 분할 없이, 분리 없이”] 칼케돈 공의회: 한 위격 두 본성의 위격적 연합을 견지하며 신인양성의 혼합과 변화 주장을 정죄
21강 [200-214 | 아리우스, 아폴리나리우스, 네스토리우스, 유티케스 정죄] 제2-3차 콘스탄티노플 공의회: 한 위격 두 본성의 위격적 연합을 견지하며 단성론과 단의론을 정죄
22강 [214-221 | 서방 어거스틴 신학 견지] 아타나시우스 신경: 정통 삼위일체론과 기독론 고백
23강 [221-236 | 루터파 속성교통론과 성찬론 비판] 루터파 일치신조: 중보자 그리스도의 신인양성의 위격적 연합에 대한 정통적 이해에서 벗어남
24강 [236-243 | 칼케돈 신경에 충실하게 정통 기독론 개진] 개혁파 신경들: 한 위격 두 본성의 위격적 연합을 견지하며 대속의 의의 완전한 성취와 전가를 고백
25강 [248-256 | 구속언약] 구원협약: 창세 전 삼위일체 하나님의 구원 작정
26강 [256-264 | 하나님의 구원경륜(계획)] 타락전예정설과 타락후예정설: 선택과 유기, 언약적 전가
27강 [264-276 | 언약의 대표의 원리] 행위언약: 아담을 머리로 삼아 순종을 조건으로 인류에게 영생을 부여하고자 하신 첫 언약
28강 [276-285 | 그리스도와 율법의 관계] 칼빈의 언약관: 신구약의 실체 그리스도
29강 [285-295 | 구약의 모든 언약] 은혜언약: 오실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을 조건으로 값없이 영생을 부여하고자 하신 예표적 언약
30강 [295-301 | 행위언약과 은혜언약을 모두를 성취] 새언약: 그리스도를 머리로 삼아 그를 믿는 자에게 그가 이룬 모든 의를 전가하여 영생을 부여하고자 하신 성취된 언약
31강 [301-313 | 뚤레틴]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: 신구약의 일체성과 연속성
32강 [313-317 | 개혁파 언약신학] 언약: 영원한 구원협약의 역사적 성취 경륜
33강 [322-327 | 영 ‧ 혼 ‧ 육 삼분설] 위격적 연합 교리의 형성. 아폴리나리우스: 주님의 참 인성 부인
34강 [327-337 | 갑바도기아 교부들] 가이사랴의 바실, 나지안주스의 그레고리, 닛사의 그레고리: 중보자 그리스도의 참 신성과 참 인성
35강 [337-345 | 성육신의 경륜이자 비밀] 알렉산드리아의 키릴: 한 위격에 연합된 두 본성의 속성이 귀속
36강 [346-353 | 두 나심과 속성의 귀속] 어거스틴: 정통 삼위일체론 견지하며 위격적 연합 교리 전개 1
37강 [353-362 | 속성교통과 비하와 승귀] 어거스틴: 정통 삼위일체론 견지하며 위격적 연합 교리 전개 2
38강 [362-373 | 칼빈, 오웬, 바빙크,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, 핫지] 신인양성의 위격적 연합: 삼위일체론적-기독론적 관점에서 본 존재적 ‧ 인식적 의의
39강 [373-382 | 영혼과 육체의 유비의 한계] 한 위격 두 본성: 신성의 위격 안에 인성을 취함으로 신성과 인성이 연합
40강 [382-395 | 오웬] 하나님의 아들이 영혼과 육체의 인성을 취하심: 위격이 인성을 취하심은 직접적이나 그에 따른 신성과 인성의 연합은 간접적
41강 [395-406 | 비잔티움의 레온티우스] 비(非)위격과 내(內)위격: 본성은 위격이 아니나 위격 안에 있음
42강 [407-419 | 칼빈, 아타나시우스, 어거스틴] 소위 초(超)칼빈주의: 서술과 현존과 임재
43강 [419-429 | 바르트, 베일리, 판넨베르그] 구체(위격)와 추상(본성)의 이분법을 넘어서: 제3의 길의 위험성
44강 [430-444 | 속성들의 배분: ‘-에 따라서’] 비(非)위격적이지 않고 내(內)위격적인 연합의 비밀
45강 [444-460 | 아타나시우스, 나지안주스의 그레고리, 닛사의 그레고리] 신화(神化)적 표현: 교부들의 유비적 혹은 윤리적 개진 1
46강 [460-469 | 알렉산드리아의 키릴, 고백자 막시무스] 신화(神化)적 표현: 교부들의 유비적 혹은 윤리적 개진 2
47강 [469-474 | 어거스틴, 칼빈] 신화(神化)적 표현: 성육신의 기독론적(은사의 교통), 구원론적(그리스도와 연합, 성화) 의미를 추구
48강 [474-483 | 위격적 연합은 계시사건 경험] 바르트: 위격적 연합을 변증법적 인식 과정의 산물로 여김
49강 [486-506 | 말씨온, 아펠레, 발렌티누스] 터툴리안: 주님의 육체가 참 됨을 통하여 성육신 변증
50강 [506-517 | 아리우스] 아타나시우스: 말씀이 사람이 되심을 구원론적 관점에서 변증
51강 [517-530 | 두 나심. 칼케돈 이전의 칼케돈주의자] 어거스틴의 삼위일체론적-기독론적 전개: 영원히 나신 성자가 역사상 사람으로 나심(동정녀 잉태)으로 구원의 주가 되심
52강 [531-538 | 삼위일체적, 창조적, 계시적 관점] 말씀이 육신이 되심: 하나님의 아들이 사람의 아들이 되심
53강 [538-542 | 성육신의 비밀은 성자의 비밀] 성육신의 주체: 제2위 성자 하나님
54강 [542-549 | 성령의 형성과 거룩하게 하심] 성육신의 방식: 성령잉태
55강 [549-559 | 창세 전 구원협약] 성육신의 필연성과 비하성: 신인양성의 중보를 통한 유일한 대속의 길
56강 [560-564 | 구약의 예언과 신약의 증언] 성육신에 관한 성경의 증언
57강 [564-570 | 개인, 교회, 우주] 성육신의 구속적 의의와 가치
58강 [570-577 | 브라운, 슐라이어마허, 알트하우스, 브룬너, 판넨베르그 등] 성령잉태를 부정함으로 성육신을 부인하는 견해 1
59강 [577-589 | 바르트] 성령잉태를 부정함으로 성육신을 부인하는 견해 2
60강 [592-598 | 삼위일체론적-기독론적 이해] 그리스도의 신격과 선재에 대한 성경 계시와 정통적 이해
61강 [598-602 | 성자의 하나님의 말씀이심에 중점] 칼빈: 그리스도의 신격에 대한 존재적-경륜적 삼위일체론적 이해
62강 [602-608 | 신구약 계시] 그리스도의 신성: 영원하신 성자 하나님이 사람의 아들이 되심
63강 [608-614 | 워필드] 주님의 신성을 통한 신격 변증 1: 하나님의 영원한 아들이심
64강 [615-623 | 워필드] 주님의 신성을 통한 신격 변증 2: 중보자 그리스도의 칭호들
65강 [623-628 | 워필드] 주님의 신성을 통한 신격 변증 3: 위격적 연합과 위격적 사역
66강 [628-640 | 초기 이단들, 아리우스, 세르베투스, 쏘키누스주의] 그리스도의 신성을 부인하는 견해 1
67강 [640-653 | 쿨만(기능기독론), 판넨베르그] 그리스도의 신성을 부인하는 견해 2
68강 [656-663 | 정통적 이해] 인성에 따라서 우리와 동일본질: 영혼과 육체의 인간의 구조
69강 [663-671 | 하나님의 형상성과 피조성] 우리와 동일한 인성의 속성들을 지니심
70강 [671-679 | 죄성, 죄향, 죄행이 없으심] 그리스도의 인성의 무죄성
71강 [679-684 | 대속의 자리로 비하] 세례를 받으심: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으로서 왕이 되심의 임직
72강 [684-696 | 초기 이단들, 케노시스 기독론] 그리스도의 참 인성을 부인하는 견해들 1
73강 [696-701 | 라너(초월적 기독론)] 그리스도의 참 인성을 부인하는 견해들 2
74강 [704-707, 710-715 | 위격적 연합과 속성교통론] 교리사적 배경과 루터파 속성교통론
75강 [708-710, 715-723 | 위격 안에서, 위격을 통하여, 위격에로 간접적 교통] 개혁파 속성교통론: 속성의 교통, 사역의 교통, 은사의 교통
76강 [723-730 | 위격적 연합 교리에 대한 오해] 루터란 속성교통론 및 판넨베르그의 그릇된 대안 비판
77강 [730-736 | 소위 초(超)칼빈주의] 속성의 교통: 신성과 인성에 속한 모든 속성이 위격에 귀속
78강 [736-745 | 칼빈, 오웬] 속성의 교통의 여러 양상들
79강 [745-753 | 위격적 사역] 사역의 교통: 신성과 인성에 따른 모든 사역이 위격에 귀속
80강 [753-758 | 신화(神化)가 아님] 은사의 교통: 인성의 속성과 사역이 위격에 귀속됨의 고귀함
81강 [758-763 | 비밀을 믿음으로 수납] 성경적, 축자적-실제적 교통
82강 [768-777 | 율법의 중보자 그리스도] 그리스도의 영원한 중보: 천사들과 교회의 머리
83강 [777-784 | 대속의 의의 성취와 전가] 신인양성적 중보의 필연성
84강 [784-791 | 언약적 이해의 심화] 그리스도의 삼중적 중보: 화목, 중재, 가르침
85강 [791-798 | 생명의 말씀의 계시] 선지자직: 하나님 편의 대언과 성취
86강 [798-803 | 제사장이시며 제물] 제사장직: 백성 편의 제사와 기도
87강 [803-815 | 보혜사 그리스도의 영의 임재] 왕직: 자신과 자신의 것을 베푸심
88강 [818-824 | 수행자와 성취자의 두 상태] 신인양성의 중보자 그리스도의 비하와 승귀
89강 [824-835 | 위격적 연합 가운데 대속] 구주의 칭호: 하나님의 아들, 사람의 아들, 주
90강 [835-842 | 그리스도의 의와 이중적 은혜] 행하신 순종: 그리스도가 율법의 완성으로서 마침이 되심 1
91강 [842-850 | 율법의 약속의 성취] 행하신 순종: 그리스도가 율법의 완성으로서 마침이 되심 2
92강 [850-853 | 통상적 고난, 비상적 고난] 죽기까지 당하신 순종: 십자가의 제유법
93강 [853-867 | 오웬의 삼위일체론적-기독론적 관점] 그리스도의 대리적 죽음의 의와 그 효과
94강 [867-873 | 인성의 연약함에 따라 기도] 겟세마네의 고난과 기도: 죽음을 향한 영혼의 극심한 수난
95강 [873-878 | 인성에 따라 위격적 고난] 십자가의 큰 고난과 말씀 1: 제1-5언
96강 [878-883 | 전 생애를 드려 다 이루심] 십자가의 큰 고난과 말씀 2: 제6-7언
97강 [884-898 | 영적 이해] 장사되심과 지옥강하: 죽음을 당한 영혼의 극심한 수난
98강 [898-908 | 죽음을 생명의 값으로 인치심] 그리스도의 부활의 의미, 권능, 부활체
99강 [908-919 | 신성에 따라 위격적 승귀] 그리스도의 부활의 증인, 주체, 지평
100강 [919-928 | 슐라이어마허, 바르트, 판넨베르그] 그리스도의 부활의 실제적-실체적 역사성을 부인하는 입장
101강 [928-938 | 보혜사 성령을 부어주심] 그리스도의 승천: 경역성과 통치의 시작
102강 [939-945 | 계속적 중보] 그리스도의 재위: 경역성과 통치의 계속
103강 [945-949 | 성도의 부활과 심판] 그리스도의 재림: 경역성과 통치의 완성
104강 [956-967 | 의의 전가 가치] 속죄론의 의의와 자리와 역사: 개혁신학적 관점
105강 [967-972 | 객관적 ‧ 직접적 전가] 어거스틴의 대리적 속죄론
106강 [972-985 | 언약적 전가로 대리적 무름] 칼빈의 언약적 이해: 아버지의 사랑과 아들의 공로의 두 축
107강 [985-997 | 전 구원 과정에 미침] 형벌적 무름: 칭의와 성화의 이중적 은혜에 상응
108강 [997-1003 | 칼빈, 뚤레틴, 바빙크] 당하신 순종과 행하신 순종: 법정적 의의 전가
109강 [1003-1012 | 핫지] 제사장이시자 제물이신 구속주: 단번에 영원한 무름
110강 [1012-1018 | 다 이루신 의의 전가 가치] 대리적 무름의 세 가지 요소: 속죄, 용서, 화목
111강 [1019-1029 | 속죄의 대상을 명예로 봄] 안셈의 배상 이론: 전개와 한계
112강 [1029-1046 | 사탄배상설, 총괄갱신설, 주관설(신애설, 대리적 통회설, 모범설, 신비설)] 대리적 무름을 부인하거나 사실상 부인하는 견해들 1
113강 [1046-1052 | 주의주의, 통치설] 대리적 무름을 부인하거나 사실상 부인하는 견해들 2
114강 [1052-1057 | 기독론적-구원론적 이해] 언약적 전가에 따른 대리적 무름
115강 [1062-1069 | 구원은 절대의존감정의 공유] 슐라이어마허의 내재신학과 대속을 부인하는 기독론적 전제
116강 [1070-1079 | 그리스도 중보의 유일성 거부] 그리스도는 단지 모범으로서 이상적인 중보자의 원형
117강 [1079-1089 | 의의 언약적 전가를 부인] 중보자 그리스도의 신인양성의 위격적 연합과 위격적 사역 거부
118강 [1092-1103 | 성육신을 계시사건과 동일시] 그리스도와 계시: 존재의 유비에 따른 인식론적 오류
119강 [1104-1110 | 성자의 위격적 존재 부인] 그리스도의 신격과 신성에 대한 양태론적 이해
120강 [1111-1121 | 비정통적 기독론(존재의 유비)] 그리스도의 사역과 비하와 승귀에 대한 변증법적 이해
칼빈-개혁신학 학술강좌
The Academic Lecture on Calvin-Reformed Theology, ALCRT
칼빈-개혁신학을 가르치는 강좌를 연중 정기적 혹은 부정기적으로 개설한다.
문병호 교수의 저자직강!!
교재 | 『기독론: 중보자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』. 서울: 생명의말씀사, 2016.
『기독론』 강좌가 총 120주제로 120강좌가 계획되었습니다.
아래의 강좌 계획은 각각 ‘강좌 번호 [기독론 면(쪽번호) | 요체 및 논점] 제목’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.
1강 [저자의 말 20-31 | 본서를 읽는 유익] 본서의 특징과 가치 및 내용 개관
2강 [36-40 | 기독교 신학의 중심] 서론적 단상: 기독론의 구성, 가르침의 순서, 의의, 위치
3강 [40-44 | 통시적으로 단회적] 구속사적 성취: 언약, 절기, 제사
4강 [44-51 | 공시적으로 반복적] 구원론적 적용: 보혜사 성령(임마누엘, 진리, 능력[은혜])의 임재
5강 [52-56 | 개혁신학적 관점] 구속사적-구원론적 관점: 창조, 언약, 율법, 삼위일체론-기독론
6강 [56-63 | 교리사적 개관] 기독론의 동향: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에 대한 정통적 입장
7강 [63-69 | 바르트, 라너, 판넨베르그 등] 하강기독론의 당위성 및 상승기독론 비판 1: 이성적 추론이
아닌 삼위일체 하나님 전제
8강 [69-78 | 헤겔, 판넨베르그, 영-기독론, 다원주의, 양자론, 몰트만 등] 하강기독론의 당위성 및
상승기독론 비판 2: 사람의 신화(神化)가 아닌 하나님의 성육신
9강 [79-91 | 쿨만, 슐라이어마허, 리츨, 신리츨학파, 브룬너, 바르트 등] 하강기독론의 당위성 및
상승기독론 비판 3: 내재적 이성이나 감정이 아니라 절대적 ‧ 객관적 계시
10강 [94-101 | 송영의 주, 창조-구속중보자] 성경의 기독론 1: 고전 8:6, 골 1:12-30
11강 [101-112 | 신인양성의 위격, 비하와 승귀] 성경의 기독론 2: 빌 2:6-11
12강 [112-122 | 신학의 원리에 비추어 비판] 소위 역사적 예수 연구의 허상: [종교]사학파(슈트라우스,
하르낙, 불트만, 슈바이처, 켈러), [성경]비평파(케제만, 보른캄, 콘첼만, 맑센), [유대주의]전승파
(샌더스, 마이어, 라이트, 위더링톤)
13강 [122-129 | 브라운, 보캄 비판] 성경의 예수와 성경적 예수: 조직신학과 성경신학
14강 [129-137 | 성경적 사실들로 신학] 교리적 전제에 입각한 신학: 신학과 철학
15강 [137-145 | 계시를 믿음으로 수납] 신학의 원리: 존재의 원리(자기계시)와 인식의 원리(성경, 믿음)
16강 [145-149 | 신앙의 유비에 따른 참 신학] 삼위일체론적-기독론적 관점: 계시의 중심이자 정점
그리스도
17강 [152-162 | 교리의 형성] 성경의 신앙고백과 교부들의 신앙의 규범
18강 [162-173 | 이후 필리오케 교리 첨가] 사도신경과 니케아 신경(제1차 콘스탄티노플 신경 포함)
: 중보자 그리스도의 신격과 대속 사역을 중심으로 삼위일체론 전개
19강 [173-190 | 떼오토코스 논쟁] 에베소 공의회: 한 위격 두 본성의 위격적 연합을 견지하며 신인양성
의 분할과 분리 주장을 정죄
20강 [190-200 | 칼케돈 공식: “혼합 없이, 변화 없이, 분할 없이, 분리 없이”] 칼케돈 공의회: 한 위격
두 본성의 위격적 연합을 견지하며 신인양성의 혼합과 변화 주장을 정죄
21강 [200-214 | 아리우스, 아폴리나리우스, 네스토리우스, 유티케스 정죄] 제2-3차 콘스탄티노플
공의회: 한 위격 두 본성의 위격적 연합을 견지하며 단성론과 단의론을 정죄
22강 [214-221 | 서방 어거스틴 신학 견지] 아타나시우스 신경: 정통 삼위일체론과 기독론 고백
23강 [221-236 | 루터파 속성교통론과 성찬론 비판] 루터파 일치신조: 중보자 그리스도의 신인양성의
위격적 연합에 대한 정통적 이해에서 벗어남
24강 [236-243 | 칼케돈 신경에 충실하게 정통 기독론 개진] 개혁파 신경들: 한 위격 두 본성의 위격적
연합을 견지하며 대속의 의의 완전한 성취와 전가를 고백
82강 [768-777 | 율법의 중보자 그리스도] 그리스도의 영원한 중보: 천사들과 교회의 머리
83강 [777-784 | 대속의 의의 성취와 전가] 신인양성적 중보의 필연성
84강 [784-791 | 언약적 이해의 심화] 그리스도의 삼중적 중보: 화목, 중재, 가르침
85강 [791-798 | 생명의 말씀의 계시] 선지자직: 하나님 편의 대언과 성취
86강 [798-803 | 제사장이시며 제물] 제사장직: 백성 편의 제사와 기도
87강 [803-815 | 보혜사 그리스도의 영의 임재] 왕직: 자신과 자신의 것을 베푸심
88강 [818-824 | 수행자와 성취자의 두 상태] 신인양성의 중보자 그리스도의 비하와 승귀
89강 [824-835 | 위격적 연합 가운데 대속] 구주의 칭호: 하나님의 아들, 사람의 아들, 주
90강 [835-842 | 그리스도의 의와 이중적 은혜] 행하신 순종: 그리스도가 율법의 완성으로서 마침이
되심 1
91강 [842-850 | 율법의 약속의 성취] 행하신 순종: 그리스도가 율법의 완성으로서 마침이 되심 2
92강 [850-853 | 통상적 고난, 비상적 고난] 죽기까지 당하신 순종: 십자가의 제유법
93강 [853-867 | 오웬의 삼위일체론적-기독론적 관점] 그리스도의 대리적 죽음의 의와 그 효과
94강 [867-873 | 인성의 연약함에 따라 기도] 겟세마네의 고난과 기도: 죽음을 향한 영혼의 극심한 수난
95강 [873-878 | 인성에 따라 위격적 고난] 십자가의 큰 고난과 말씀 1: 제1-5언
96강 [878-883 | 전 생애를 드려 다 이루심] 십자가의 큰 고난과 말씀 2: 제6-7언
97강 [884-898 | 영적 이해] 장사되심과 지옥강하: 죽음을 당한 영혼의 극심한 수난
98강 [898-908 | 죽음을 생명의 값으로 인치심] 그리스도의 부활의 의미, 권능, 부활체
99강 [908-919 | 신성에 따라 위격적 승귀] 그리스도의 부활의 증인, 주체, 지평
100강 [919-928 | 슐라이어마허, 바르트, 판넨베르그] 그리스도의 부활의 실제적-실체적 역사성을
부인하는 입장
101강 [928-938 | 보혜사 성령을 부어주심] 그리스도의 승천: 경역성과 통치의 시작
102강 [939-945 | 계속적 중보] 그리스도의 재위: 경역성과 통치의 계속
103강 [945-949 | 성도의 부활과 심판] 그리스도의 재림: 경역성과 통치의 완성
104강 [956-967 | 의의 전가 가치] 속죄론의 의의와 자리와 역사: 개혁신학적 관점
105강 [967-972 | 객관적 ‧ 직접적 전가] 어거스틴의 대리적 속죄론
106강 [972-985 | 언약적 전가로 대리적 무름] 칼빈의 언약적 이해: 아버지의 사랑과 아들의 공로의
두 축
107강 [985-997 | 전 구원 과정에 미침] 형벌적 무름: 칭의와 성화의 이중적 은혜에 상응
108강 [997-1003 | 칼빈, 뚤레틴, 바빙크] 당하신 순종과 행하신 순종: 법정적 의의 전가
109강 [1003-1012 | 핫지] 제사장이시자 제물이신 구속주: 단번에 영원한 무름
110강 [1012-1018 | 다 이루신 의의 전가 가치] 대리적 무름의 세 가지 요소: 속죄, 용서, 화목
111강 [1019-1029 | 속죄의 대상을 명예로 봄] 안셈의 배상 이론: 전개와 한계
112강 [1029-1046 | 사탄배상설, 총괄갱신설, 주관설(신애설, 대리적 통회설, 모범설, 신비설)] 대리적
무름을 부인하거나 사실상 부인하는 견해들 1
113강 [1046-1052 | 주의주의, 통치설] 대리적 무름을 부인하거나 사실상 부인하는 견해들 2
114강 [1052-1057 | 기독론적-구원론적 이해] 언약적 전가에 따른 대리적 무름
25강 [248-256 | 구속언약] 구원협약: 창세 전 삼위일체 하나님의 구원 작정
26강 [256-264 | 하나님의 구원경륜(계획)] 타락전예정설과 타락후예정설: 선택과 유기, 언약적 전가
27강 [264-276 | 언약의 대표의 원리] 행위언약: 아담을 머리로 삼아 순종을 조건으로 인류에게 영생을
부여하고자 하신 첫 언약
28강 [276-285 | 그리스도와 율법의 관계] 칼빈의 언약관: 신구약의 실체 그리스도
29강 [285-295 | 구약의 모든 언약] 은혜언약: 오실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을 조건으로 값없이 영생을
부여하고자 하신 예표적 언약
30강 [295-301 | 행위언약과 은혜언약을 모두를 성취] 새언약: 그리스도를 머리로 삼아 그를 믿는
자에게 그가 이룬 모든 의를 전가하여 영생을 부여하고자 하신 성취된 언약
31강 [301-313 | 뚤레틴]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: 신구약의 일체성과 연속성
32강 [313-317 | 개혁파 언약신학] 언약: 영원한 구원협약의 역사적 성취 경륜
33강 [322-327 | 영 ‧ 혼 ‧ 육 삼분설] 위격적 연합 교리의 형성. 아폴리나리우스: 주님의 참 인성 부인
34강 [327-337 | 갑바도기아 교부들] 가이사랴의 바실, 나지안주스의 그레고리, 닛사의 그레고리
: 중보자 그리스도의 참 신성과 참 인성
35강 [337-345 | 성육신의 경륜이자 비밀] 알렉산드리아의 키릴: 한 위격에 연합된 두 본성의 속성이
귀속
36강 [346-353 | 두 나심과 속성의 귀속] 어거스틴: 정통 삼위일체론 견지하며 위격적 연합 교리 전개 1
37강 [353-362 | 속성교통과 비하와 승귀] 어거스틴: 정통 삼위일체론 견지하며 위격적 연합 교리 전개 2
38강 [362-373 | 칼빈, 오웬, 바빙크,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, 핫지] 신인양성의 위격적 연합
: 삼위일체론적-기독론적 관점에서 본 존재적 ‧ 인식적 의의
39강 [373-382 | 영혼과 육체의 유비의 한계] 한 위격 두 본성: 신성의 위격 안에 인성을 취함으로 신성과
인성이 연합
40강 [382-395 | 오웬] 하나님의 아들이 영혼과 육체의 인성을 취하심: 위격이 인성을 취하심은
직접적이나 그에 따른 신성과 인성의 연합은 간접적
41강 [395-406 | 비잔티움의 레온티우스] 비(非)위격과 내(內)위격: 본성은 위격이 아니나 위격 안에
있음
42강 [407-419 | 칼빈, 아타나시우스, 어거스틴] 소위 초(超)칼빈주의: 서술과 현존과 임재
43강 [419-429 | 바르트, 베일리, 판넨베르그] 구체(위격)와 추상(본성)의 이분법을 넘어서: 제3의 길의
위험성
44강 [430-444 | 속성들의 배분: ‘-에 따라서’] 비(非)위격적이지 않고 내(內)위격적인 연합의 비밀
45강 [444-460 | 아타나시우스, 나지안주스의 그레고리, 닛사의 그레고리] 신화(神化)적 표현
: 교부들의 유비적 혹은 윤리적 개진 1
46강 [460-469 | 알렉산드리아의 키릴, 고백자 막시무스] 신화(神化)적 표현: 교부들의 유비적 혹은
윤리적 개진 2
47강 [469-474 | 어거스틴, 칼빈] 신화(神化)적 표현: 성육신의 기독론적(은사의 교통), 구원론적
(그리스도와 연합, 성화) 의미를 추구
48강 [474-483 | 위격적 연합은 계시사건 경험] 바르트: 위격적 연합을 변증법적 인식 과정의 산물로
여김
49강 [486-506 | 말씨온, 아펠레, 발렌티누스] 터툴리안: 주님의 육체가 참 됨을 통하여 성육신 변증
50강 [506-517 | 아리우스] 아타나시우스: 말씀이 사람이 되심을 구원론적 관점에서 변증
51강 [517-530 | 두 나심. 칼케돈 이전의 칼케돈주의자] 어거스틴의 삼위일체론적-기독론적 전개
: 영원히 나신 성자가 역사상 사람으로 나심(동정녀 잉태)으로 구원의 주가 되심
52강 [531-538 | 삼위일체적, 창조적, 계시적 관점] 말씀이 육신이 되심: 하나님의 아들이 사람의 아들이
되심
53강 [538-542 | 성육신의 비밀은 성자의 비밀] 성육신의 주체: 제2위 성자 하나님
54강 [542-549 | 성령의 형성과 거룩하게 하심] 성육신의 방식: 성령잉태
55강 [549-559 | 창세 전 구원협약] 성육신의 필연성과 비하성: 신인양성의 중보를 통한 유일한
대속의 길
56강 [560-564 | 구약의 예언과 신약의 증언] 성육신에 관한 성경의 증언
57강 [564-570 | 개인, 교회, 우주] 성육신의 구속적 의의와 가치
58강 [570-577 | 브라운, 슐라이어마허, 알트하우스, 브룬너, 판넨베르그 등] 성령잉태를 부정함으로
성육신을 부인하는 견해 1
59강 [577-589 | 바르트] 성령잉태를 부정함으로 성육신을 부인하는 견해 2
60강 [592-598 | 삼위일체론적-기독론적 이해] 그리스도의 신격과 선재에 대한 성경 계시와 정통적
이해
61강 [598-602 | 성자의 하나님의 말씀이심에 중점] 칼빈: 그리스도의 신격에 대한 존재적-경륜적
삼위일체론적 이해
62강 [602-608 | 신구약 계시] 그리스도의 신성: 영원하신 성자 하나님이 사람의 아들이 되심
63강 [608-614 | 워필드] 주님의 신성을 통한 신격 변증 1: 하나님의 영원한 아들이심
64강 [615-623 | 워필드] 주님의 신성을 통한 신격 변증 2: 중보자 그리스도의 칭호들
65강 [623-628 | 워필드] 주님의 신성을 통한 신격 변증 3: 위격적 연합과 위격적 사역
66강 [628-640 | 초기 이단들, 아리우스, 세르베투스, 쏘키누스주의] 그리스도의 신성을 부인하는 견해 1
67강 [640-653 | 쿨만(기능기독론), 판넨베르그] 그리스도의 신성을 부인하는 견해 2
68강 [656-663 | 정통적 이해] 인성에 따라서 우리와 동일본질: 영혼과 육체의 인간의 구조
69강 [663-671 | 하나님의 형상성과 피조성] 우리와 동일한 인성의 속성들을 지니심
70강 [671-679 | 죄성, 죄향, 죄행이 없으심] 그리스도의 인성의 무죄성
71강 [679-684 | 대속의 자리로 비하] 세례를 받으심: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으로서 왕이
되심의 임직
72강 [684-696 | 초기 이단들, 케노시스 기독론] 그리스도의 참 인성을 부인하는 견해들 1
73강 [696-701 | 라너(초월적 기독론)] 그리스도의 참 인성을 부인하는 견해들 2
74강 [704-707, 710-715 | 위격적 연합과 속성교통론] 교리사적 배경과 루터파 속성교통론
75강 [708-710, 715-723 | 위격 안에서, 위격을 통하여, 위격에로 간접적 교통] 개혁파 속성교통론
: 속성의 교통, 사역의 교통, 은사의 교통
76강 [723-730 | 위격적 연합 교리에 대한 오해] 루터란 속성교통론 및 판넨베르그의 그릇된 대안 비판
77강 [730-736 | 소위 초(超)칼빈주의] 속성의 교통: 신성과 인성에 속한 모든 속성이 위격에 귀속
78강 [736-745 | 칼빈, 오웬] 속성의 교통의 여러 양상들
79강 [745-753 | 위격적 사역] 사역의 교통: 신성과 인성에 따른 모든 사역이 위격에 귀속
80강 [753-758 | 신화(神化)가 아님] 은사의 교통: 인성의 속성과 사역이 위격에 귀속됨의 고귀함
81강 [758-763 | 비밀을 믿음으로 수납] 성경적, 축자적-실제적 교통
115강 [1062-1069 | 구원은 절대의존감정의 공유] 슐라이어마허의 내재신학과 대속을 부인하는 기독론적 전제
116강 [1070-1079 | 그리스도 중보의 유일성 거부] 그리스도는 단지 모범으로서 이상적인 중보자의 원형
117강 [1079-1089 | 의의 언약적 전가를 부인] 중보자 그리스도의 신인양성의 위격적 연합과 위격적 사역 거부
118강 [1092-1103 | 성육신을 계시사건과 동일시] 그리스도와 계시: 존재의 유비에 따른 인식론적 오류
119강 [1104-1110 | 성자의 위격적 존재 부인] 그리스도의 신격과 신성에 대한 양태론적 이해
120강 [1111-1121 | 비정통적 기독론(존재의 유비)] 그리스도의 사역과 비하와 승귀에 대한 변증법적 이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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